이 세상에 숙제도 시험도 성적도 없는 학교가 존재할까? 학교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생각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일반적인 학교라는 곳은 모두가 같은 책상에 같은 옷을 입고 앉아서 시간표에 맞게 선생님들 수업을 들으며 암기하고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하는 곳이다. 그래야 좋은 대학에 입학 할 수 있고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과연 이런 교육이 얼마나 우리아이들을 성장 시킬 수 있을까? 그러나 세상에는 이야기책에만 나올 법한 이상적인 학교가 있다. 바로 영국의 대안학교 서머힐(Summerhill)이다. 



‘서머힐’ 학교는 1921년 Neill(니일)이 설립하였다. 그는 원래 여러 해 동안 일반학교에서 교사로 있었기에 학교의 교육방법이 전적으로 잘못 되었다는 것을 잘 아는 사람 이였다. 그는 ‘어린이들을 학교에 맞추는 대신, 어린이들에게 맞추는 학교를 한 번 만들어 보자’ 는 생각으로 이 학교를 설립하였다. 가장 근본이 되는 교육의 이념은 ‘아이들의 자유’였다. 아이들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아이들의 자유의사를 최대로 실현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서머힐에서는 시간표는 있지만 수업에 참여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다. 어느 누구도 그들에게 수업에 참여할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텅 빈 교실에 아이들을 기다리는 선생님도 개의치 않는다. 공부가 이루어질까 의구심이 들지만 실제로 서머힐의 학생들은 영국 일반학생들이 8년간 해야 하는 교육을 2년 만에 마치게 된다. 이 비결을 현 학교의 교장 소이 레드헤드는 ‘그들의 학습능력은 스스로 동기부여를 했기 때문입니다.’라고 한다. 이처럼 학생들이 갖추어야 하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일 마음가짐, 동기부여의 문제이다. 아이들에게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주면서 강제로 하는 교육이 아닌 아이들이 즐거워하며 원하는 교육이 참된 교육이다. 서머힐의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고 즐거워한다. 



 서머힐 학교는 특별한 교수법보다는 아이들의 흥미를 가장 중요시 했다. 공부에 적성이 있고 소질을 가진 아이는 학자가 되면 되고 요리에 적성을 갖고 태어난 아이는 요리사가 되면 된다는 것이다. 이 학교에서 책은 가장 중요성이 낮은 교육 자료였고,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흙, 스포츠와 연극, 그림물감과 자유이어야 된다는 생각이다.

 


 서머힐을 졸업 한 학생들이 모두가 성공했는지는 알 수 없다. 니일이 말하길 ‘우리학교에서 천재는 단 한명도 배출해 내지 못했다. 그러나 아직 유명해지지는 않아도 여러 분야에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인물들은 꽤 여러 명 배출했다.’ 그렇다. 서머힐 학교의 차이는 여기에 있었다. 교육의 초점이 부, 명예, 권력이 아니라 아이들의 흥미, 행복이다. 성공이란 모두에게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없다. 각자가 좋아하는 일, 흥미 있는 일을 가지고 살아갈 때 만족을 느끼며 그것이 성공한 삶이다.

  곧 대한민국 고등학생이라면 거쳐 가야 할 큰 산,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치러진다. 이 시험하나로 대학을 결정하고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우리아이들은 자신의 꿈은 무엇인지 모른 채 모두가 같은 방향을 향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이 아니라 부와 명예를 쫓아가는 아이들이 만연하다. 그 결과는 사회의 문턱에 선 대학생들도 아직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방황 하고 있다. ‘Summer hill’을 접한 후, 아직 자신의 무대를 찾지 못하고 서성이고 있는 우리나라 청춘들이 진정 자신이 설 무대는 어디인지 돌아보길 기대해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