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모르는 사람과 만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 되었다. 심지어 휴대폰에 전화가 와도 모르는 전화를 받지 않는 습관이 생겼을 정도니 말이다. ‘스미싱’같은 사기 전화가 판치는 세상에 어쩌면 당연한 건지도 모른다. 개인이 중요해져버린 세상. 아는 사람끼리 뭉치고, 남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 냄새나지 않는, 숨 막히는 경쟁 사회 속에서 통신매체로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두 영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90년대 멜로 영화에 자주 출현한 한석규와 전도연이 주연한 ‘접속’과 2000년대 초, 유지태와 김하늘이 주연한 ‘동감이다. 


  영화 ‘접속’은 갑자기 떠나버린 옛사랑에 대한 그리움으로 바깥과 소통하지 않는 삶을 살고 있는 라디오 PD 동현(한석규). 어느 날 옛 사랑인 영혜로부터 소포가 온 LP음반으로 인해 그의 하루하루가 옛사랑을 그리게 하였다. 친구의 애인을 짝사랑하는 콜센터 상담원 수현(전도연)은 외로움이 깊어지면 종종 심야 드라이브를 한다. 어느 날, 드라이브 중 교통사고를 목격함과 동시에 동현이 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매료되어 통신을 통해 다시 그 음악을 신청한다. 동현은 옛사랑, 영혜로 부터 음반을 받은 후에 그 음악을 방송으로 내보냈고, 수현은 사고를 목격하면서 그 음악을 들었던 것이다. 수현이 음악을 신청하자, 동현은 영혜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며 PC통신을 통해 노래 신청자와 메시지를 주고, 받지만 다른 사람이라는 걸 알고 실망하였다. 수현은 자신이 영혜인 척을 한 것을 미안해하여 계속해서 미안하다는 메시지를 보내었고, 수현은 점차 동현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수현의 끊임없는 메시지 속에서 동현은 자신과 비슷하다는 것을 느낀다.


   수현이 자기처럼 외로운 사람이고 짝사랑에 대한 열병을 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서로의 아픔을 털어놓는다. 통신 속에서 만남이 잦아지면서 그들은 어느덧 서로 에게 빠져든다. 수현은 어느덧 짝사랑을 정리하고, 동현은 그동안의 복잡한 생활을 뒤로 하려고 방송국을 그만두고 외국으로 나가려고 한다. 모든 관계로부터 자유로워진 이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나와 직접 만나서 함께 영화를 보기로 약속했다. 수현은 약속장소에서 계속 기다렸고, 동현은 그런 수현을 카페에서 지켜보았다. 수현은 시간이 지나자 연락하기 위해 공중전화를 찾아 카페로 갔고, 수현의 진심을 느낀 동현은 카페에서 벗어나 수현을 붙잡고 영화는 막이 내린다.


  1979년에 살고 있는 영문과 여대생 소은(김하늘)은 선배(박용우)에 대한 짝사랑에 빠져있다. 그런 그녀에게 우연히 제 손에 쥐어진 고물 무선기 하나. 개기월식인 어느 날 밤, 그 낡은 무선기를 통해 교신음이 들려온다. 그리고 무선기로부터 아득한 목소리를 듣는다. 그는 소은과 같은 대학 광고창작학과에 다니는 지인(유지태)이라는 남학생. 소은은 그 낯선 남자와 같은 학교 시계탑 앞에서 만날 것을 약속한다. 1979년, 연일 이어지는 데모. 지금 소은이 서있는 맑은 날씨의 학교에는 가스와 먼지로 자욱하다. 소은은 아직 공사 중인 학교 시계탑 앞에 서서 데모 행렬을 보며 인을 기다린다. 그러나 인은 나타나지 않는다. 약속시간은 벌써 2시간을 넘어간다. 그리고 얼마나 더 지났을까. 인은 학교시계탑 앞에서 비를 맞으며 소은을 기다리고 있다. 그런데 학교 시계탑은 이미 완공된 상태. 둘 사이에는 엄청난 시간 차이가 존재하고 있었다.


그날의 어긋난 약속으로 각자 화가 났다. 그러나 둘은 다시 시작된 교신으로 지금 그들에게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들은 21년의 시간을 뛰어넘는 아주 먼 공간에서 교신을 주고, 받았던 것이다. 그로부터 마치 마술처럼 무선통신을 통한 신비한 만남이 이어진다. 서로가 살고 있는 일상에 대해, 특히 과거의 소은이 미래의 모습에 대해 많이 궁금하여 그에 대한 얘기들을 주고, 받는다. 그렇게 그들은 서로의 다른 시간 속에서 각자의 사랑과 우정을 얘기하며 같은 마음, 동감하였다. 그러나 인과 소은은 엇갈린 운명으로 소은에게는 아픈 사랑을 인은 그런 소은을 바라볼 뿐이었다. 미래의 소은을 찾아가 인은 눈빛으로 사과하고 영화는 끝이 난다.

   통신은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해왔다. 지금도 아마 앞에서 소개한 두 영화에서 사용한 통신매체와는 다른 매체가 더 활성화되어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전화를 통한 통신보다는 글자, 이모티콘으로 통신을 하고 있다. SNS는 모르는 사람과도 인연을 맺게 해주기도하고, 앞으로 만날 사람에 대해서도 미리 그 사람의 정보를 알고 있어 더 친근하게 느껴지게 된다. 하루가 멀다 하고 변화하고 발전하는 이 세상에서 영화 ‘동감’과 ‘접속’과 같은 통신 공간에서 모르는 사람과 대화하고 정을 키우고, 사랑을 만들 수 있을까? 두 영화를 보면서 정말 영화 같은 이야기들이지만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 무척 안타깝고 씁쓸했다. 그냥 정보만 주고받는 공간이 아니라 사람의 감정을 전해주는 낭만적인 공간이 바로 통신 공간이라는 것을 되새겨본다. Ahn


영화 <동감> 중..

살다보면.. 가슴 아픈 인연으로 끝이 날지라도, 만나야만 되는 그런 사람이 있나 봐요. 꼭 그래야만 하는 운명이 있나 봐요. 또다시 세상을 돌고 돌다보면 우리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사랑할 수 있을까요?

영화 <접속> 중...

당신을 한번도 본적은 없지만 잘 알것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그걸 느끼지 못하고 떠나는군요. 언젠가 그랬죠? 만나게 될 사람은 꼭 만나게 된다구요.

접속OST  /  A Lover's Concerto(Sarah Vaughan)



대학생기자 김재현 / 충남대 전자공학과


Positive thinking! 

항상 무슨일이든 긍정적으로!

할 수있다는 생각으로! 행동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