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척 떨리고도 설렘 반, 기대 반을 안고 대덕 연구 단지에 속한 한국 기계 연구원에 버스를 타고 갔다. 늦잠 자는 바람에 엄청 급하게 갔지만 다행이 지각은 면했다. ^^

연구원에서의 첫 인턴 일을 시작하였다.

다행이 나 말고도 한명의 학생이 더 있었다. 그 학생은 1학년때, 알바로 이 연구실에서 일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연구원들과 조금 친분이 있어 편해 보였다. 하지만 나는 ㅜㅜ 덜덜 떨렸다. ㅎㅎ

면접 때 보고 약 2달간의 공백 뒤, 박사님과의 만남.

 연구 7동의 연구원들에게 인사드리고, 박사님께서 몇 가지 조언을 해주셨다. 

먼저, 시키는 일만 임하지 말고 좀 더 능동적으로 창의적으로 일을 임하는 것기계연구원에서 로봇 메카 실험실에서 전자공학 분야의 지식만 습득하지 말고 전공 외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고 넓은 시야를 갖게 하라는 말씀이셨다.

  첫 일은 원심 분리기 관련 작업에 필요한 구동 장치와 측정 장비 간의 케이블 선을 연결하는 것이다. 직접 피복을 벗겨 도선의 굵기에 맞는 터미널을 선택하여 설치한 뒤, 단자에 설치하였다. 구동 전선뿐만 아니라 접지에 대해서도 강조하셨다. 

 두 번째 맡은 일은 박사님께서 CUBLOC이라는 basic 언어 관련 서적과 컴퓨터 내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해보라고 하셨다. 오늘은 CUBLOC의 기초와 간단한 사용법 및 소스 실행, 변수형에 대해 공부하였다.  박사님과 한방에서 박사님 시야에 딱 들어오는 자리. 그리고 역시 막내는 문 앞 자리였다. 



세 번째로는 박사님께서 개발하시고 특허를 내신 장치들을 소개해주시면서 관련 이론과 쓰임새에 대해 배웠다. 학교에서 이론으로만 배웠던 공진회로를 통해 인덕터를 측정하는 장치와 회로 내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줄이기 위해 공진 주파수를 찾고, Q 값을 측정하여 최고의 품질의 공진 회로를 찾는 계측기, 변압기를 실제로 볼 수 있어서 신기하고도 더 이해가 잘 되었다. 

박사님께 질문도 하고, 뭔가 학교 테두리에서 벗어나 전공지식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나도 마치 이 연구원의 소속이 된 것 같아 뭔가 우쭐했다. ㅎㅎ

박사님꼐서도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잘해서인지 계속 더 알려 주셨다.

박사님은 자기 부상 열차에서 전력 담당이셨다. 열차를 띄우는 부력과 전진하는 추진력. 이 두가지 힘을 전력으로 해야하는데, 아주 큰 전력이 필요했다. 

여기서 과감히 질문하나를 던졌다. 박사님! 그런데 왜 자기 부상열차가 상용화에 실패한거에요?

정책문제와 아직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지, 외부 환경요인에 의해 이것이 부력으로 뜨다보니 바람, 비, 눈, 또 엄청난 열기 이런 외부 요인에 의해서 위험성이 아직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야. 라고 말씀하셨다.

엑스포에서 타진 못했지만 구경 했던 자기부상열차를 탄생시키는데 같이 연구하셨던 박사님을 직접 만나 뵙게 되어 영광이었다. 

끝으로, 

 이론과 실제 현상으로 인한 기계들을 봄에 따라 나중에 다시 이론을 찾아 볼 때, 더 심도 있게 알 수 있을 것 같다. 내일도 박사님 말씀대로 능동적으로 일에 임하고, 공부 할 것이다. 

내일은 출입증도 따로 나온다는데 기대된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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