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_ 안랩 사보 ' 보안 세상 '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를 처음 접한 것은 고등학교 교과서였던 것 같다. 그러다 얼마 전 여름방학 8월이 되던 때, 문득 보고 싶어져 찾아보았다. 한번 보고 몇 번이고 반복해서 보면서 ‘8월의 크리스마스’는 90년대 첫사랑의 추억으로 대표되는 로맨스 영화에서 사진의 매력에 대해 알려주는 영화로 달리 보이기 시작했다. ‘8월의 크리스마스’ 속, 사진의 새로운 매력에 들어가 본다. 

영화 속 정원(한석규)은 초원 사진관이라는 사진관 주인이자 사진사이다. 정원의 사진관에는 여러 인생들이 거쳐 간다. 취업 면접용 사진을 찍으러 온 ‘젊은 취업 준비생’, 주차단속용 사진을 맡기러 온, 지금은 길에서 찾아보기 힘든 ‘주차 단속 요원 다림(심은하)’

그리고 자신의 반에서 짝사랑하고 있는 여자 아이의 얼굴을 확대해 달라는 ‘초등학생들’, 지금은 모두들 늙어버린 우정을 다룬 ‘동창생들과의 사진’, 할머니를 포함한 시끌벅적하고도 따뜻한 ‘대가족의 가족사진’

언제 하늘나라로 갈지 모르는 인생을 정리하시는 ‘할머니의 영정사진’, 복싱이라는 상대선수를 위협적이게 해줄, 복싱 포스터지에 실릴 ‘복싱선수 사진’.

마지막으로 자신의 죽음을 미리 알고 있었던 주인공 정원(한석규)의 ‘영정사진’까지 초원 사진관에는 다양하게 저마다의 목적으로 사진을 남기고 있었다.

그리고 ‘8월의 크리스마스’가 가진 로맨스와 관련된 이야기 전개의 중심에도 사진이 있었다. 정원(한석규)이 병원에 있을 동안과 정원(한석규)이 하늘나라로 떠났을 때, 다림(심은하)과 소통을 할 수 없었지만 초원 사진관의 다림(심은하)의 사진이 걸려 있는 것을 본 다림(심은하)은 정원(한석규)의 마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났다.

사진은 옛, 그 당시를 추억하게 하고 그 때의 느낌을 간직하고 싶어 남기는 줄로만 알았는데 8월의 크리스마스를 통해 사진이라는 것이 새롭게 생각하게 만들었다. 위에 나열한 것 외에도 사진은 여러 사람들에게 제각각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다.

방학 중, 집에서 가족이 둘러 앉아 옛 사진들을 모아둔 사진첩들을 찾아보는데 모두들 ‘이럴 때가 있었지~’ 하면서 얼굴에는 추억에 가득 찬 미소가 번졌다. 젊었을 때, 왠지 촌스러운 부모님의 모습과 나의 어릴적 사진들이 큰 웃음을 터트리게 하였다. 사진을 보며 그 때를 떠올리며, 당시에 있었던 얘기를 꺼내면 코믹, 액션, 멜로, 코믹 영화가 완성되었다. 가족 여행지 마다 찍은 사진을 보며 아버지께 한 말이 기억이 난다. “아빠, 우린 부자인 것 같아요. 울릉도에도, 강원도에도, 서울에도, 대전에도, 집이 있잖아요.” 여행지마다 숙소가 곧 우리 집이라고 생각했던 순수함을 사진을 통해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사진은 우리 인생에 가장 소중한 재산인 것 같다. 평소 사진 찍는 것을 즐겨하던 나는 이런 소중한 재산을 모으기 위해 카메라를 하나 구입하여 여기 저기 카메라의 셔터를 누르고 있다.

사진의 매력에 푹 빠진 나는 ‘지금, 이 순간을 기억하고, 인생의 최고 또는 소소한 일상의 순간을 남기고 싶으신가요? 그럼 사진을 찍어보세요.’라고 당당히 말해주고 싶다.

사진을 찍을 땐, 사진 찍는 사람도 카메라를 바라보는 사진 찍히는 사람도 모두 웃고 있다. 사진은 모두가 웃을 수있는 행복을 전해주는 행복 전도사이다. Ahn




대학생기자 김재현 / 충남대 전자공학과


Positive thinking! 

항상 무슨일이든 긍정적으로!

할 수있다는 생각으로! 행동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