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정보

 

프로그램 제목 : 명령이다 비트 - 춤의 패턴을 찾아라

방송일자 : 2018 10 11

홈페이지 다시보기 주소 : 

http://www.ebs.co.kr/tv/show?courseId=10033817&stepId=10037777&lectId=10964976


||| 명령이다 비트 





명령이다 비트는 인기 최고의 인터넷 방송 뽐나 채널 진행자인 나봄과 뭐든 봤다하면 다 해보고 싶은 꿈 많고 의욕이 왕성한 소녀 다해가 운영하는 채널을 통해 자신의 로봇 "비트" 학습기를 연재하면서 호기심과 의욕을 마음껏 발산합니다. 또 한 명의 등장인물인 서티브는 웹툰 작가를 꿈꾸는 눠든 잘 그려내는 다해의 사촌오빠가 등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오늘 소개할 이야기는 춤의 패턴을 찾아라는 주제로, 전개됩니다. 




서티브가 학교를 마치고 집에 와서 한숨만 쉽니다. 하계부장이라는 중대한 자리를 맡아 3일 뒤, 현장 학습에서 서티브를 포함하여 3명이서 춤을 추기로 하였습니다.


여기서 서티브가 한숨만 쉬는 이유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연습실에서 노래를 틀고 춤 연습을 하는데, 3명이서 합이 잘 맞는가 했더니, 어느 순간부터 서티브 혼자 잘 맞지 않았습니다.



옆 친구가 춤을 추는 것을 보고 따라 하지도 못하는 수준인 서티브.




나머지 2명의 친구들이 서티브를 향해 연습을 하지 않았냐는 둥, 서티브에게 순서를 못 외우냐고 화를 내기 시작합니다.



우선 이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자리를 피합니다. 연습을 하지 않은 것도 아닌데, 왜 외워지지 않을까요?



마침 지나가던 나봄에게 춤을 외울 수 있는 방법을 물어보게 됩니다. 나봄은 춤 동작을 보면서 금방 외웠고, 서티브에게 알려주기로 하였습니다.



오른팔, 왼팔 돌리고, 왼팔, 오른팔 돌리고, 붙이고, 어깨 털기. 이 동작을 반복해서 하면 된다고 나봄은 자신있게 알려 줍니다. 이 춤에는 패턴이 있습니다.



여기서 패턴이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징을 말합니다. 이러한 패턴은 우리 생활 속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호등은 빨간 불이었다가 파란 불이 깜빡 깜빡 다시 빨간 불이 됩니다. 이렇게 반복됩니다.



학교 등교 준비 과정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모두 반복되는 패턴입니다.



서티브가 춘 춤에서도 오른팔, 왼팔 돌리고, 왼팔, 오른팔 돌리고, 붙이고, 어깨 털기가 3번 반복되는 패턴입니다. 이 패턴을 파악하여 춤을 완벽하게 외운 서티브는 무사히 장기자랑을 마쳤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어떤 문제를 해결 할 때, 패턴을 파악하면 해결 과정이 간단해집니다. 저도 최근 업무 인수 인계를 하는 과정에서 하루 일과에 대해 반복되는 부분을 간단히 정리해보니 더욱 업무에 대해 쉽게 익숙해질 수 있었던 경험이 생각이 났습니다. 여러분들도 일상에서나 어떤 일에 대해 패턴을 분석하여 접근한다면, 더욱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